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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GVI 는 천연가스만 있다면 어디든지 , NGV 가 적용된다면 어느 아이템이든 달려갈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CNG(compressed natural gas : 압축 천연 가스 ) 란 주성분이 메탄인 천연가스를 끓는점을 높이기 위해 특별한 압축 장치를 사용하여 압축한 천연 가스이다 . 서울시는 2007 년 1 월 17 일 ‘대기질 개선'에 앞장서는 자치구에 20 억 원을 지원하겠다며 CNG 차량 보급에 적극적인 의지 표명을 했다 . 이와 더불어 현재 33 곳인 CNG 충전소를 올해 12 곳 , 2010 년까지 총 51 개로 늘릴 계획이다 . 또 올해 중에 시내버스 827 대 , 마을버스 200 대 , 청소차 80 대 등 CNG 차량 1 천 107 대를 추가 보급하고 2010 년까지 시내버스 7 천여 대를 모두 CNG 버스로 교체하기로 했다 .

처음에 출시되었을 당시 천연가스버스는 시민들에게 매우 생소한 차량이었습니다 . 시민들은 이 차량이 제대로 운행이 될 수 있을지 반신반의였는데 이제는 거의 의식조차 하지 않는 존재가 될 정도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 이 성공의 이면에는 ( 주 )NGVI 의 노고가 숨어있는데요 , 간단한 회사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

앞으로 발생할 원유의 고갈과 디젤 자동차에서 나오는 심각한 매연에 의한 온실가스 효과 등에 대비하여 세계 각국은 대체연료 에너지를 동력으로 하는 자동차 개발과 사용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미국 , 유럽 등지에서는 이미 천연가스 자동차는 보급률이 안정화되어 있으며 브라질 , 아르헨티나 , 파키스탄 , 인도 등도 각 나라별로 수백 만 대씩 공급하여 운행되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는 아직 운행숫자로는 미미하지만 대형버스를 대상으로 한 천연가스버스의 성공적인 보급으로 세계 천연가스자동차 시장의 선두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우리는 압축천연가스 (Compressed Natural Gas) 를 동력으로 하는 자동차 (Vehicle) 에 필요한 엔진컨트롤 시스템과 연료공급 시스템을 생산하여 이를 필요로 하는 모든 회사에 납품·공급하고 있습니다 .
2006 년말 현재 우리 회사에서 납품 공급하여 생산된 천연가스버스의 운행숫자는 1 만 대를 넘어서고 있고 대체연료의 경제적 효과와 더불어 대도시의 매연절감 등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


미국 정부의 지원금을 받아 미국이 아닌 국내에 CNG 차량을 도입하시게 된 배경이 궁금합니다 .

저는 미국 플로리다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 어느 날 우연한 기회에 NGV 관련 카다록과 잡지를 보게 되었습니다 . 그 당시 눈물이 흐를 정도로 나빠졌던 우리나라의 대기질 개선을 위해 일조하고 미국의 획기적인 천연가스 엔진기술 이전을 국내에 도입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

당시 미국은 1990 년 레이건 대통령의 ‘ Clean Air Act '법 제정에 이어 , 이라크 전쟁으로 인해 석유 유입이 원활해지지 않을 것을 대비해 1992 년 부시 대통령이 석유를 대체할 에너지를 개발하라는 지시가 떨어지면서 대체에너지 저공해 자동차 개발에 많은 자본이 투입되던 시기였습니다 .

 

하지만 당시 국내에는 아직 이에 대한 이해가 전무했습니다 . 유일하게 환경부에서 저희 기술에 관심을 보여 2000 년까지 42 만 5 천대 천연가스 자동차를 공급하겠다는 정책 발표가 있었습니다 . 그 일환으로 G7 과제와 차세대 핵심기술개발 과제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 G7 과제에서 각 자동차 관련 기업들이 저희 엔진기술을 도입하여 천연가스자동차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들에게 기술력을 이전시켜줄 수 있는 자금이 부족했습니다 . 그리하여 미국의 원천기술이니 미국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미국 정부를 설득하기 시작했습니다 . 이 설득이 성공해 국내의 미국 대사관을 통해 워싱턴 특별프로그램 ( 자국의 기술을 개도국에 이전하는 경우에 해당 엔지니어의 파견비용 등을 미국 정부가 보조해 주는 것 ) 을 신청하여 미국 정부로부터 당시 $50,000 을 받았습니다 .

환경부와 미국 정부의 지원으로 지금의 NGVI 가 있게 된 것입니다 . G7 과제 결과 스포티지 , 천연가스버스 , 무쏘 등 천연가스 자동차가 시중에 선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


미국 상무부 장관이 직접 미팅을 원하기도 했다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요 ? 또한 이로 인해 한미 FTA 체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이시던데 그것이 무엇인지요 ?

저희가 미국 정부의 지원금을 받아 NGV 사업을 했기 때문에 미국 대사관과 인연을 맺고 있었습니다 . 현재 진행중인 미국 - 중국 FTA 약정에 대한 압박과 당근 사례 중 중국에 제시한 당근사례의 일환으로 중국의 골칫거리인 매연저감에 대한 미국 기술의 성공적인 지원을 약속하는 일에 저희 사례가 꼽힌 것입니다 .
이를 위해 미국 상무부장관과 에너지성 장관이 직접 미팅을 요청하였고 이 과정에서 미국 기술의 성공적인 전이를 통한 환경개선 사례 및 사업에 대하여 우리에게 발표요청을 함으로써 지난해 12 월 13 일 하얏트 호텔에서 ‘한미 청정에너지 이니셔티브' 행사를 하게 된 것입니다 .

따라서 향후 FTA 가 체결되어 중국의 요청이 있을 경우 NGV 기술과 관련부품의 공급에 있어 우리 회사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석유자원이 없는 우리나라에서 대체에너지란 선택이 아니라 생존이 달린 문제입니다 . 그럼에도 아직도 국내에는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지요 ?

현재 전세계적으로 사용되는 NGV 관련 부품은 그 질 (Quality) 에 있어 상당히 취약한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 원유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는 저개발국가들이 대부분인 관계로 값싼 부품 등을 사용하고 있으며 대부분 소형 차량들의 개조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NGVI 의 Best Quality 우선 정책에 의하여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에 안전하게 공급할 수 있는 신뢰를 얻었습니다 .

다시 말해 우리 엔진기술은 세계최고의 기술들을 모아서 우리나라 엔진에 적용한 것으로 세계 1 위입니다 . 여기에 자본과 정치라는 날개만 달아주면 우리 기업은 세계 제 1 의 기업이 될 수 있으며 대체에너지시장을 안정화시킬 수 있습니다 .

이제는 글로벌시대입니다 . 경제면에서도 필요하다면 한미 연합군을 짜야 합니다 . 우리의 기술력과 미국의 자본·정치력을 이용해 세계를 재패할 수 있습니다 . 세계 최고의 인력자원이라는 성장 잠재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일본의 후발주자가 될 순 없습니다 . 현재 국내에서 개발된 NGV 관련 차종은 대형버스 , 청소차 5 톤 /11 톤 , 도로노면청소차 , 미니버스 ( 카운티 ), 승용차 ( 그랜져 , 소나타 , 트라제 , 투싼 등 ) 이 있습니다 .

여기에서 나아가 물류비 저감 방법에 대해 힘을 쏟을 예정입니다 . 국내 사업의 대부분이 수출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물류비는 매우 중요한 관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 우리나라 물류비를 반으로 줄이고 수출흑자를 이루기 위해선 화물차량의 엔진을 천연가스엔진으로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 이에 CNG 선박엔진과 CNG 와 가솔린을 병행하여 사용하는 1 톤 트럭 , 2.5 톤 트럭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 강원도와 춘천시는 경춘선의 철도차량용 CNG 엔진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

앞으로 저희 회사는 개발 중인 트럭을 적용하여 화물차 300 만 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이와 더불어 천연가스 선박 제조 수출에 역점을 둘 계획입니다 . 이미 방글라데시 , 태국 등지에서 선박의 엔진개조 요청이 있었습니다 . 그리고 세계에서 성장력이 매우 뛰어난 인도와 중국의 자동차 엔진 개조에도 참여할 예정입니다 . 이 외에도 철도 , 농기구 등 천연가스엔진을 적용할 곳은 무궁무진합니다 .


100 년 이상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는 회사는 세계적으로 거의 없습니다 . NGVI 가 그렇게 되길 바라며 그러기 위해서는 사회적인 투자를 지속적으로 해야 할 것으로 봅니다 .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지요 ?

맞습니다 . 지속적인 기업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경제 , 사회 , 환경이라는 세가지 축을 바탕으로 균형있는 투자와 발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에 있어서 과거와는 달리 수출국의 산업발전과 상생하는 방법을 취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 아시아 연합체는 이미 형성을 하였으며 이 연합체를 이용하여 천연가스가 많은 아시아 , 아프리카 지역에 NGV 보급을 위해 많은 기술력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

또한 세계 각국의 관련 전시회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 CNG 버스로 개조완료하여 시범중인 국가는 말레이시아 3 대 , 태국 2 대 , 필리핀 1 대가 있으며 2007 년 1 월 현재 칠레에 2 명의 직원이 파견되어 현지에서 미니버스를 CNG 차량으로 개조중이며 태국은 법인화 작업 중에 있습니다 .

(02.2007.월간환경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