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회원가입| 구독문의| 광고문의
2017년 11월 24일 (금)
     
> 인터뷰    
그린엔텍(주) 정대제 대표이사

보다 나은 환경과 행복한 생활을 추구하는 미래녹색경영

                                                  ▲ 집무실에서

 

Q. 환경사업의 Total Solution을 추구하는 있는 그린엔텍(주)의 사업분야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해 주십시오.

 

 그린엔텍(주)은 1991년 환경오염방지시설 전문회사로 설립되어, 현재 국내외 하폐수처리 및 재이용 시스템, 멤브레인 수처리 시스템, 진공하수 수집 시스템 등의 기술분야와 환경시설 위탁관리 등의 환경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폐수 무방류 시스템 실현

 

  그린엔텍(주)의 기술력 및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환경분야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할 수 있었으며, 특히 갈수록 강화되는 환경 규제 속에서 국내 최초로 폐수 무방류 시스템을 실현함으로써 기술력을 또 한번 인정받는 전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금년 2월 준공한 동희오토 도장공장 폐수 재이용 시스템은 자동차 도장공장에서 발생되는 폐수를 그린엔텍(주)의 독창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재이용 가능한 수질로 처리하여 다시 생산공정에서 사용함으로써 100% 무방류를 실현하였고, 본 처리시설을 위탁운영함으로써 더 나은 처리공정의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향후 국내외 수질 규제 강화라는 흐름 속에서 더욱 주목할 만한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    단 면 도


 

중화학 공장 멤브레인 수처리(MBR)적용

 

  멤브레인 수처리 시스템은 기존의 생화학적 처리공법에 멤브레인 여과공법을 결합시킨 공법으로 오염물질 처리효율을 크게 향상시켰을 뿐 아니라 안정적인 처리수를 얻을 수 있으므로 폐수를 재이용 할 수도 있는 기술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본사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GET-MBR (Membrane Bio-Reactor)공법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중화학 공장인 SK울산 Complex의 폐수처리에 적용하였고, 이는 그동안 멤브레인의 적용가능성을 비추어 고농도 오일성분 및 다양한 성상의 폐수 특성으로 인해 어려워했던 오일함유폐수에 적용함으로써 멤브레인 수처리 분야에서 또 한번 뛰어난 기술력을 증명한 것

이라 볼 수 있습니다.

▲ Membrane system 전경                         

 

  친환경 하수수집 시스템 환경신기술 검증

 

  그린엔텍(주)은 진공식 하수수집 시스템을 개발하여 환경신기술 지정 및 검증(환경부), 건설신기술 인증(건설교통부)을 받았으며, 이는 지하매설물과 암반 등으로 공사가 어려운 지역이나 구배확보를 위하여 땅을 많이 파게되어 토공사가 어려운 지역 등에 적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각 가정의 오수발생원에서 유입된 하수가 일정수위가 되면 진공상태에서 자동으로 즉시 흡입되므로 기존 자연유하방식에서의 하수가 썩어 발생하는 악취를 없애고 하수가 유출되어 토양 및 지하수 자원을 오염시키는 등의 문제점을 제거하였으며, 완전한 수밀성으로 인해 상수원 보호지역 등에 적합한 친환경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현재 경기 광주와 경북 경주 등의 도시하수도와 포스코, 현대제철 등 대형플랜트설비의 오폐수수집에 적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시스템의 안정성이 입증되어 원자력발전소의 오폐수 수집 표준시스템으로도 채택되고 있습니다.

 

 

  Q. 그린엔텍(주) 환경 R&D Center에서는 어떠한 성과를 이루었으며, 주요 연구분야는 무엇인지요.

 

  Mega Pulse UV 개발

 

  연구개발은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그린엔텍(주) 환경 R&D Center는 2000년 ‘21세기 모든 첨단기술의 융합체인 환경산업을 주도할 수 있는 기술력을 키우자’는 목표로 설립되었습니다.
  그동안 2건의 환경신기술, 1건의 건설신기술과 11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2002년부터 현재까지 약 8년의 시간을 투자하여 Mega Pulse UV System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시스템은 강력한 자외선을 발생시켜 정수나 하수 중에 포함된 병원성 원생동물이나 대장균, 세균 등을 완벽하게 소독하는 장치로서 환경부에서도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로 인정하였습니다. 또한 맛, 냄새물질, 다이옥신과 같은 난분해성 유기물질을 제거하는 데도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 에스케이 에너지 울산 CLX MBR 설치 야경

 

  Q.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하고 계신데요. 그린엔텍(주)의 해외진출현황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미국 ASME 규격 신청

 

  미국의 ASME 규격 인증을 신청 중에 있으며, 국내에서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과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인증서를 보유하여 국내외 규격인증을 통한 품질향상을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사우디, 러시아, 말레이시아 등에 수출실적을 보유하고 있고, 인도네시아 현지 영업소를 운영하는 등 해외 수출기업으로서의 내실화를 기하고 있으며, 현재 중동, 아프리카의 수처리 사업에 대기업과 동반 진출을 계획하여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Q. 수처리 전문기업으로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이며, 수처리 분야에 가지고 계신 노하우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그린엔텍(주)의 주요 경영방침은 항상

 최선을 다하여 최고의 기술에 도달하

려는 열정과 신용입니다. 수년간 쌓아

온 기술과 신용을 바탕으로 고객만족

을 실현하고 있으며 이것이 바로 사회

적, 경제적 어려움이 다가왔을 때 수처

리 전문기업으로서 흔들리지 않고 유

지될 수 있는 노하우라고 할 수 있습니

다. 어떠한 문제가 닥치더라도 이러한

원칙을 지킨다면 결국에는 성공적인

해결을 이룰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그린엔텍(주)는 현재보다

나은 환경과 인간의 행복한 생활의 지

속을 추구하기 때문에 기업의 이윤을

추구하면서도 사회적으로도 지속가능한 미래경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프로필:

 

    학   력: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과 졸업

            서울시립대학교 산업대학원 환경공학 석사

 

    주요경력:

            현) 그린엔텍(주)  대표이사

            해외환경사업협의회 명예회장(현)

            국회환경포럼 정책자문위원(현)

            한국환경컨설팅협회 자문위원(현)

            대한환경공학회 6대, 12대, 13대 이사 역임

            유기성자원학회 이사 역임

            한국환경산업협회 이사 역임

            한국공학교육 인증평가위원 역임

 

 

 

 

저작권자: 환경공업신문·월간환경21>
www.envinews.co.kr
구독문의 : 02-436-8000




기사입력 : 2009-09-29 14:01:08
기사수정 : 2009-11-18 16:01:48
 첨부파일 : jdj1.jpg  (28 KBytes)

이름 비밀번호
제목
내용